방문자 통계
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제시의회 GIMJE CITY COUNCIL

글로벌 네비게이션
시작페이지로
김제시청
통합검색

행동하는 의회, 소통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

HOME > 열린의회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인쇄

본 게시판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입니다.
시정발전을 위한 정책건의나 불합리한 조례의 정비의견 등 유익한 글을 많이 올려주시기 바라며,
건전한 토론문화 정착을 위하여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목적이나
성향의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원님과 시민들께 문화바우처(공연전시나눔)사업을 소개합니다.

작성자
김인득
작성일
2007/06/24/
조회수
3074
문화바우처(voucher)사업은 경제적 사정으로 인해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보고 즐길 수 없었던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국민들에게 문화적 혜택을 주기 위해 기획된 사업으로 국무총리복권위원회 복권기금으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시행합니다.

사업예산은 총 20억원(전북 1억6천만원)으로 시도별 특성을 고려하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서울을 포함한 16개 시.도 지역의 주관처(전북 : 효자문화의집)들을 선정 운영합니다. 2005년말 현재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총 414만명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동 사업을 통해 총 10만명을 지원할 예정이며, 특히 장애인(40%)과 아동/청소년(30%) 등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동 사업은 연극, 뮤지컬, 음악, 무용, 전시, 영화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를 대상으로 신청자가 선정된 프로그램 중 직접 선택해서 볼 수 있으며, 지원액은 1인당 연 5만원입니다. 신청은 신나는예술여행 홈페이지(www.artstour.or.kr)에서만 가능하며, 회원가입(무료) 후 해당지역 주관처가 선정한 작품 중 원하는 작품을 신청하면 됩니다. 지역주관처에서는 신청자격에 적합하면 대상자를 확정하여 인터넷에서 발표합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지역주관처는 동 사업을 통해 그동안 어려운 여건들로 인해 문화예술을 경험할 수 없었던 저소득층들에게 문화예술 체험의 장을 넓혀주고, 특히 아동 및 청소년 등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문화감수성을 키우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을 더욱 뜻깊게 하는 것은 사업취지에 공감하는 문화예술 기획사 및 단체들이 위원회가 구입하는 객석수 만큼의 객석을 기부할 예정으로 있어 문화나눔의 진정한 가치를 더욱 빛나게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위원회가 100석을 구입하면, 공연단체에서 100석을 기부하여 총 200명이 공연을 관람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007년도 공연/전시나눔(문화바우처)사업 실시


경제적 여건 등으로 인해 문화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는 저소득층(장애인/아동 등)에게 공연/전시 등 문화예술 향수기회를 제공하여 저소득층의 문화향수권 신장 및 삶의 질을 제고하는 공연전시나눔(문화바우처)사업이 지난 5월 시작되었습니다.
전라북도 주관처인 효자문화의집은 5월부터 12월까지 전북지역의 공연, 전시, 영화(롯데시네마, CGV)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신청과 관람까지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효자문화의집은 삼천문화의집, 전북장애인손수레자립생활협회, 한국자활후견기관협회 전북지부와 함께 사업을 주관하며, 자문으로 전국주민통합네트워크 상임대표(최인규), 협력단체로 놀이패 우리마당, 전북민예총, 전북도립미술관, 최명희문학관, 한국소리문화의전당, 효자청소년문화의집, 덕진노인복지회관, 전주권문화정보114, 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 전주세계소리축제조직위원회와 함께 사업의 홍보와 참여를 이끌어내며, 평가를 통해 사업을 개선하고 확대할 계획입니다.
프로그램 심의위원으로 김성식(전북민예총), 유대수(한국소리문화의전당), 김선태(효자문화의집), 이경진(전주권문화정보114), 이준호(삼천문화의집), 김인득(효자문화의집), 최기우(전북작가회의), 김영신(놀이패 우리마당) 등 장르별 기획위원을 두고 장르별로 전문위원을 위촉하여 심의위원회를 구성,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다양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전주시 전통문화지원과의 협조를 받아 전주시 문화예술단체와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계획하고 있으며 신나는 버스 공개입찰을 추진하고, 기업체로부터 문화예술기부금을 후원받는 등 2007년 공연전시나눔(문화바우처)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합니다.
문화바우처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나는 예술여행(http://artstour.or.kr)의 자격과 절차 등을 확인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 문의처(지역 주관처)
- 전북지역 주관처 : 효자문화의집(대표단체), 전북장애인손수레자립생활협회, 전북자활후견기관협회, 삼천문화의집

효자문화의집
주소 : 560-856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1가 408-9
전화 : 063-228-9076(팩스 228-9075)
홈페이지 : http://artstour.or.kr


목록

컨텐츠담당자

  • 담당부서 : 김제시의회 홍보팀
  • 담당자 : 최낙호
  • 전화번호 : 063-540-2789
만족도조사
현재 보시고 계시는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