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 통계
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제시의회 GIMJE CITY COUNCIL

글로벌 네비게이션
시작페이지로
김제시청
통합검색

행동하는 의회, 소통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

HOME > 열린의회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인쇄

본 게시판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입니다.
시정발전을 위한 정책건의나 불합리한 조례의 정비의견 등 유익한 글을 많이 올려주시기 바라며,
건전한 토론문화 정착을 위하여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목적이나
성향의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시의원 까지 싸움에 가세 (펌)

작성자
김종선
작성일
2005/07/08/
조회수
3379
내일신문]
시의원까지 싸움에 가세 … 특혜시비·교통체증·도시계획 대립


이마트 입점을 놓고 안양 지역주민들과 상인, 시의원들간에 치열한 공방이 전개되고 있다.

인덕원 사거리에 5850여평의 부지를 소유한 동일방직은 최근 이마트와 25년간의 토지임대에 관한 약정을 체결하고 대형판매시설 입점이 가능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 일반주거지역의 준주거지역으로의 용도변경을 시에 제안했다.

지난 3월 공청회 이후 용도변경 여부를 놓고 특혜시비가 불거지며 지역여론이 반분되자 시는 지난달 10일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 △공공성 미흡 △교통대책 미흡 △소형상가와 농수산물도매시장에 대한 대책 강구 등을 이유로 결정을 유보하고 보완을 지시했다.

할인점 입점을 낙관하고 있었던 평촌동 대우아파트 등 8개 단지 주민들은 상황이 바뀌자 ‘대형마트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미 3800여명의 서명을 받아 시에 진정서를 제출한 심영자 위원장은 “일부에서 교통이 불편해지고 환경상 안 좋을 것이라고 반대를 하지만 대부분의 주민들은 편의시설 입점에 찬성하고 있다”며 “애초 대우아파트가 건립될 때부터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 입점이 계획된 것이라 문제될 것이 없다”고 밝혔다.

대우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주민들의 유치 움직임에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이 적지 않다.

평촌에 사는 이모(40)씨는 “인덕원 사거리의 교통문제 때문에 관양지구 국민임대주택단지 건설을 반대하고 있는 시가 이마트 입점에 대한 입장을 결정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일부 주민들이 지가상승이나 편의시설 유치를 명분으로 이마트 입점을 찬성하고 있는데 이는 시 전체의 이익을 고려하지 않은 이기주의”라고 비판했다.

지난 5월부터 할인점 입점 반대운동을 전개해 온 ‘대형 유통점 입점 반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안양시 및 시의회 등에 청원서를 제출했다.

대책위는 “이마트 입점으로 이미 포화상태의 대형 유통점들이 생존을 위한 과당 경쟁을 벌이면 소상공인들은 여건상 살아남기 힘들다”고 말했다.

주민과 주민, 주민과 상인간의 팽팽한 대립 못지 않게 시의원들도 입장이 양분돼 있다.

할인점 입점에 긍정적인 임종순 의원(47·평촌동)은 “지금도 초등학교가 부족하고 중학교도 없는 이곳에 또다시 아파트가 건립되면 주거환경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며 “부지가 인덕원 사거리 결절점에 위치해 도시계획이나 경관상 아파트가 들어서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임 의원은 또 “일부에서는 용도변경을 특혜라고 하는데 도시시설 배치 차원에서는 주민편의시설이 들어설 수밖에 없어 특혜라고 판단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두 번씩이나 용도변경을 해주는 것은 명백한 특혜라는 이재문 의원(48·박달1동)은 “공업지역에서 일반주거지역으로 바뀐 것을 다시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해주면 무려 용적률이 240%에서 300%로 늘어난다”며 “더욱이 도시계획법에 의하면 할인점은 시장의 하나로 중장기 도시계획을 수립할 때 할인점은 도시 중앙에 위치하게끔 되어 있는데 이마트가 들어설 동일방직 부지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또 이 의원은 “이마트가 들어서면 흥안로, 시민로 등의 상권이 죽으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가로막는 장애요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중대 안양시장은 지난달 30일 농수산물도매시장 상인들과 면담을 갖고 아직 용도변경 여부가 결정된 바가 없다며 시의회의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선상원 기자 won@naeil.com


[저작권자ⓒ (주)내일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컨텐츠담당자

  • 담당부서 : 김제시의회 홍보팀
  • 담당자 : 최낙호
  • 전화번호 : 063-540-2789
만족도조사
현재 보시고 계시는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