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 통계
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제시의회 GIMJE CITY COUNCIL

글로벌 네비게이션
시작페이지로
김제시청
통합검색

행동하는 의회, 소통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

HOME > 의정활동 > 5분 자유발언 > 5분발언·건의(결의)안

5분발언·건의(결의)안

인쇄

제119회 김제시의회(임시회) 제 3 차 본 회 의

작성자
서영빈
작성일
2018/01/09/
조회수
87

119회 김제시의회(임시회) 3 차 본 회 의

 

일 시 : 2008617() 10:00

 

서영빈 의원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김제시민 여러분!

안기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불철주야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수고하시는 이건식 시장님을 비롯한 김제시청 공무원 여러분!

본 의원은 오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시민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의 사기진작과 인사우대책을 위해서 이 자리에서 발언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우리 김제시의 총액인건비 상한선은 행정안전부가 제시한 총액인건비 기준을 대비해서 타 자치단체보다 평균 20% 이상 초과 운영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면서 정부조직의 축소방침으로 지난해 조직개편 한 우리 시도 예외 없이 정부방침에 따라 새로운 조직진단이 세부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그 결과에 따라서 금명간에 정원감축과 조직기구에 맞는 대폭적인 인사이동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민선 4기 들어서 이건식 시장께서는 지금까지 몇 차례의 조직진단과 인사이동이 있었습니다마는 투명한 인사방침의 발굴 없이 규정에만 매달려 수많은 직원들이 예고도 의미도 없이 전보 이동되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직원들의 정기승급에 맞추어 순환보직에 따른 일상적이고 의미 없는 자리이동만 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동안 얼마나 발전적으로 시민을 위하고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서 예측 가능한 인사를 하였으며 과연 누구나 공감하고 수긍할만한 적재적소에 인사배치가 되었는지 시장님께서는 생각해 보셨는지요.

신명나고 활기찬 신바람은 하위직 공무원들로부터 나와야 합니다.

직원들이 신바람이 나지 않고 재미가 없이 일을 하면 그 피해는 하나하나 고스란히 전체 시민들에게 돌아가고 말 것입니다.

결국 조직의 인적구성이 잘못되어 있으면 시정의 기본이 흔들리는 심각한 원인이 되고 밖으로 보이지기 위한 전시행정과 외화내빈에만 치중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 시청의 모든 공직자들이 주어진 역할에 열심히 일하고 대다수 직원들이 불평 없이 근무하며 나름대로 우수한 직원들도 많이 있다고 봅니다.

법령이나 규정에 제시되어있는 일상적인 민원업무 외에도 급변하는 사회추세에 편승해서 예측할 수 없는 복잡 다양한 민원이 많이 발생되고 있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격무에 시달리며 근무하는 현업부서 직원들도 많이 있습니다.

힘 있고 줄서기 잘하면 승진하고 승진이 보장되는 좋은 부서로 이동하고 전망이 없는 부서는 3개월만 되면 타 부서로 옮기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는 직원들 또한 적지 않다는 것이 작금의 현실입니다.

지금 근무기피 부서에서는 사기저하는 물론 자긍심까지 땅바닥에 추락하여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것입니다.

업무파악도 하기 전에 타 부서로 전보되어 직원 간 내부결속이나 전문성이 없어지고 수시로 담당자 교체로 인하여 업무의 연속성이 떨어져 시청방문이나 전화민원인에게 커다란 불편을 주고 있어 항의와 성화가 빗발치고 있는 실정입니다.

목민심서에 목민관은 불가구야라고 했습니다.

그만큼 목민관은 어려운 자리이므로 신언서판을 갖추고 쉽게 구하지 말라는 경구이면서 삼가 직무에 정진하여 잘 다스려야 한다는 충언의 명구인 것입니다.

시장님께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직원들의 소리 없는 원성과 호소를 귀담아 들으시고 인사 인센티브제를 제도화하여 일정기간을 정하여 순환보직을 해주고 고생하고 있는 근무기피 부서 직원들에게는 근평 가산점을 주어 희망과 기대를 갖고 불만 없이 안정되게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시고 묵묵히 음지에서 일하는 직원을 발굴·발탁하여 시 발전에 화합·통합할 수 있는 신명나는 직장환경을 조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제119회김제시의회(임시회)제3차본회의(서영빈.hwp (15 kb)

목록 답변 수정 삭제

컨텐츠담당자

  • 담당부서 : 김제시의회 홍보팀
  • 담당자 : 최낙호
  • 전화번호 : 063-540-2789
만족도조사
현재 보시고 계시는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주세요.